본문 바로가기

노란 생각

어떻게 살아야 하는가?

시간의 흐름을 생각한다. 돌이켜 보면 모든 것이 "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." 한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, 손톱만큼도 손해 보지 않기 위해, 찰나의 관심을 끌기 위해, 알량한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.. 전전긍긍하며 애쓰고 애써봤자 지나가면 바스라지는 낙엽처럼 헛될 뿐이다. 오십두 해를 살아 알게 된 건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 뿐이고, 반짝이는 가치를 좇아 헤매다 도착한 곳은 결국 빙빙 돌아 제자리이다. 살면 살수록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점점 더 모르겠다.    

 

이게 정상이다. 인류 역사상 단 몇 명만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번뇌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. 하물며 백 명이 안 되는 무리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본 적이 없는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. 허무에 빠지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허무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. 어차피 안 되는 거 억지로 인상 쓰며 꾸역꾸역 고민할 필요 없다. 안 그래도 된다.

 

출근하다 말고 길 옆에 쪼그리고 앉아 한참 시간을 보냈다. 떨어져 있는 수많은 벚나무 잎을 뒤져 온전하고 빛깔이 고운 걸 찾았다. 숙고 끝에 골라 일어섰다가도 저쪽에 더 예쁜 게 눈에 띄면 다시 주저앉았다. 그렇게 추린 다섯 장의 잎을 보도블록 위에 올려놓고 또 한참 고민해 마침내 한 장을 챙겼다. 그 한 장을 손에 쥐고 열차를 놓치지 않기 위해 정신 없이 뛰었다. 2020년 11월 6일 아침  7시 30분경.. 풍산역 근처 횡단보도 앞길에서 주운 벚나무 낙엽 한 장은 그 날 새로 시작한 다이어리 맨 앞 장에 조심스럽게 붙여 놓았다.

 

이런 내가 맘에 든다. 난 그냥 이렇게 살아야겠다.